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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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21 제정
2009.03.30 개정
2011.07.01 개정
2011.12.07 개정
2012.07.11.개정
2013.05.20.개정
2015.11.19.개정
2018.01.23.개정
2019.04.15.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도산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사항을 규정한다.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교육적 처벌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처리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교육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활동을 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특별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8조【보호자의 의무】
1.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도의적 책임과 함께 피해자가 요구할 경우 적절한 피해 보상을 져야한다.
2. 보호자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학생(자녀)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 할 수 있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유기와 방임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3.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가.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나.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다.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2장 학생 생활

제1절 교내 생활
제9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0조【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3.학교의 교사(校舍)뿐만 아니라 운동장을 포함한 학교 구역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한다.
㉮ 모든 학생은 흡연 및 담배 소지를 금한다.
㉯ 학교의 시설물, 학교행사, 학교의 출판인쇄물등 학교와 관련되는 모든 활동에서 담배 및 담배회사와의 관련되는 일체의 홍보 행위를 금지한다.
제11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3. 학교에 귀중품이나 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많은 돈을 갖고 다니지 않는다.
제12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3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날 때는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4.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4조【특별활동】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며 학생은 동아리활동 및 방과후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제15조【여가 및 건강증진활동】

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하며, 기본 건강생활습관을 길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생활한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음악실, 컴퓨터실, 도서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4. 기본 위생생활습관(이닦기, 손씻기)을 생활화하여 질병을 예방한다.
5.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한다.
6. 친구를 배려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제16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자유스럽고 활동하기 편한 옷을 착용하며,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아야 한다.
2. 체육시간에는 운동하기 용이한 간편복과 신발을 착용토록 권장한다.
3. 두발은 개성을 최대한 존중하되 학교생활에 지장이 되지 않고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단정하게 유지하도록 권장한다.
4.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실내에서는 반드시 실내용 실내화를 착용하여야하며 실외에서의 착용을 금한다. 슬리퍼와 털 신발은 바른 걸음걸이와 위생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실내화로 간주하지 않는다.
5.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6.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늘 청결하게 유지한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7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8조【기타 교외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절 교외 생활

제19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학생 상호간에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0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4. 학교폭력과 관련한 가·피해적 상황 인식을 느꼈을 때

제3절 정보 통신

제21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2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홛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3.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4. 평가 중 휴대폰은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평가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제4절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지도

제23조【폭력예방 및 성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폭력 신고 대표전화 117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알려 보호를 받는다.
4. 성폭력은 개인의 성적 결정권을 침해하는 범죄로 상대방의 의사를 침해하여 성적 접촉하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하며, 혹시 그런 경우가 발생했을 때에는 각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한다.
• 광주 전남해바라기 아동센터: 062-232-1375
• 광주시 동구 서석동 588 (조선대병원 2층): 225-3117
• 성폭력 특별 수사대(경찰청): 609-2678~9
• 광산 경찰서: 602-3338
5. 폭력 및 성폭력이 발생했을 때의 행동 요령
㉮ 폭력 및 성폭력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을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한다.
제24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운영】
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3. 피해학생의 보호
4.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5.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
6. 그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
②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2조 ①, 시행령 14조를 근거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으로 정한다.

제5절 출결 사항

제25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규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3.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결석의 경우는 출석부에 그 사유를 명기하고 결석일수에 포함시키지 아니한다.
㉮ 법정 전염병과 기타 전염성이 강한 질병(학교보건법 제8조 및 시행령 제22조)으로 인한 결석
㉯ 경조사로 인한 결석(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1항의 별표2의 기준)
㉰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의 천재지변
㉱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선수훈련, 개별체험학습 등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제1항제1호 내지 제3호 규정에 의한 기간
㉳ 건강장애로 선정된 학생의 병원학교 수업참여 및 교육계획 기간 내에 이수한 화상강의
㉴ 건강장애 선정 대상자는 아니나 3개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학생, 교통사고 등의 심각한 부상으로 불가피하게 장기결석이 예상되는 학생에 대해 병원학교 수업참여 또는 화상 강의를 이수하도록 교육청이 허가하고 이에 따라 이수한 화상강의
㉵ 기타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 질병, 공권력행사 등
㉶ 성폭력 및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4.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5.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6.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7.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8.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9.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10.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6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해당 학년 동안 1회의 지각(또는 조퇴, 결과)도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일 때 결석 1회로 간주한다.
3. 해당 학년 동안 지각(또는 조퇴, 결과) 1회-8회인 경우 및 최대 결석 2일과 지각(또는 조퇴, 결과) 2회인 경우까지 정근으로 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녹색어머니회를 조직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녹색어머니회의 회원은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다.
제27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의사가 발행하는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학부모 의견서, 담임교사의 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무단 결석
㉮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5항의 가정학습 기간
3. 기타 결석
㉮ 부모ㆍ가족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8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9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녹색어머니회를 조직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녹색어머니회의 회원은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다.
제30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전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1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2조【소지품 검사】
1.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2.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3. 사안 발생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4.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하거나 상당한 객관적 심증이 있을때
㉯ 타인을 타격해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물건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하거나 상당한 객관적 심증이 있을때
㉰ 담배, 주류, 본드, 부탄가스 등 향정신성 물질을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하거나 상당한 객관적 심증이 있을 때
제33조【학생포상】
① 학교장은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영역별 우수자, 도덕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② 학생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34조【선도원칙】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1. 학생 선도는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타당하고 효율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2.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선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선의 기회를 준다.
제35조【학생선도위원회 구성】

올바른 학생의 선도를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이하 위원회)와 학년선도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둔다.

1. 학생선도위원회는 교감, 생활 담당 교사, 학년생활지도담당교사 1인, 해당 학급 담임, 상담업무담당자, 보건교사로 구성한다.
2. 교감은 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운영 전반을 통괄한다.
3. 위원회 회의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학년선도위원회의 요청과 학교차원의 교육적인 조치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위원회를 개최한다.
5. 학년선도위원회는 학년 학생 생활 관련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를 다룬다.
6. 학년선도위원회는 해당학년 교사와 생활담당 교사로 구성한다.
7. 위원회 회의는 해당 학년 담임교사의 요청으로 개최한다.
8. 학생선도위원회 개최 및 결과는 반드시 해당 학생 학부모에게 알린다.
제36조【교육 벌의 대상과 내용】
1. 교육 벌은 다음의 대상과 내용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본교에서는 체벌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2. 다음 각 항의 선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한다.
① 훈계
② 반성문
③ 학부모 상담
④ 교감 선생님 특별 지도
교육 벌의 대상과 내용
구분 대상 내용
1단계 (훈계) 2단계 (반성문) 3단계 (학부모상담) 4단계 (특별지도)
학교 생활 실내에서 질주하거나 고성과 장난 등으로 생활분위기를 저해 했을 때  
고의불문하고 다른 학생에게 상해를 입혔을 때
공공물이나 남의 물건이나 금전 등을 훔쳤을 때
고의로 공공물이나 남의 물건을 손상 했을 때  
힘이나 요령으로 질서를 문란하게 했을 때  
수업시간이나 각종 행사에 이유 없이 참여하지 않거나 자주 불참 했을 때  
교사의 반복적인 훈계 등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흡연하였을 경우  
교우 관계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 했을 때  
친구나 하급생을 때리거나 괴롭혔을 때  
2명 이상이 편을 나눠 싸움을 했을 때  
친구나 하급생을 꾀어 금품이나 물건을 갈취하거나 불량 집단에 유인 했을 때
고의로 친구를 무리지어 따돌리거나 따돌림을 조장했을 때
수업 태도 수업 시간에 다른 사람의 학습을 방해 했을 때  
교사의 수업 지시에 따르지 않거나 반항했을 때  
수업 준비나 과제 처리가 불성실하거나 이루어지지 않을 때  
수업 시간에 학습에 태만하고 방관적일 때  
⑤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무단 결석 처리
제37조【징계 통보 및 진술권 보장】
1.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5.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4장 학생자치활동

제38조【학생자치활동】

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생회를 둔다.

제39조【종류】

학생회는 학급회와 전교학생회로 한다.

제40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활동에 참여할 의무와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41조【금지활동】

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42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에게 보고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43조【학급회】

학급회의 운영은 다음과 같다.

1. 학급 대의원은 매 학기 초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학급에서 민주적인 방법으로 선출된 학생이 그 임무를 수행한다.
2. 학급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급회에서 정한 부서를 둘 수 있다. (학습자료, 생활, 도서, 신문(방송), 환경미화, 보건체육, 사육재배 등)
3. 학급 대의원은 학급회를 운영하고 전교학생회에 참여한다.
제44조【전교학생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1. 학생회의 구성은 4~6학년 학급별 2명의 대표와 직접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4명)으로 구성하며 의장은 회장이 된다.
2. 원활한 활동을 위하여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예, 학습, 생활, 환경, 도서, 정보, 체육, 봉사 등)
3. 모든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참석과 참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4. 그 밖의 선거에 관한 사항 등 제반 사항은 통상관례에 따르되 특별한 사항은 별도의 학생회 규정을 정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시행 한다.
제45조【전교학생회의 기능】

학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의 학교생활(교과 활동, 학교행사, 학생 간 갈등 및 분쟁, 환경미화, 학생 복지, 학교장이 위임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의 수렴 및 건의 활동
2. 학생 중심의 자발적인 연구, 예술, 체육, 취미, 봉사 활동 등의 실행
3. 학교 규칙 및 생활규정 제․개정 과정에 참여 및 의견 제시
제46조【자격】

학생회 임원은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리더십을 가진 자로 한다.

제46조【자격】

학생회 임원은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리더십을 가진 자로 한다.

제47조【전교학생회의】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월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5.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는 4~6학년 전체학생이 참여하는 전체회의로 진행할 수 있다.

제5장 학생생활규정 제 ․ 개정 절차

제48조【학교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
1.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재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 로 구성된 「학교생활규정 제 ․ 개정위원회」 (이하‘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8~12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염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위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9조【개정의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5. 단 제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필요성이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0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 여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51조【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제52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탑재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① (시행일) 본 규정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②(경과 조치) 2019년 4월 15일부터 이 학칙 시행 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행위 중 이 학칙과 관련한 행위는 이 학칙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